병원소식

우리본정형외과의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우리본정형외과
우리본소식

우리본 정형외과의 소식을 안내해드립니다.

[우리본소식]

[뉴스] 합병증을 부르는 빙판길 낙상사고... 예방하려면?

작성일 : 2021.01.22

우리본정형외과

겨울은 낙상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계절입니다. 최근처럼 폭설과 한파가 동반될 경우, 길이 얼어붙으면서 넘어지거나 다치는 사람이 많이 발생합니다. 낙상사고는 심각한 신체 손상은 물론, 심한 경우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자라면 낙상 사고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전체 낙상 입원환자 중 65세 이상 환자 비율이 다른 연령대의 3배가량 높습니다.

낙상 사고로 발생하는 부상 유형에는 [엉덩이, 대퇴골 골절] [척추골절] [뇌 손상] 등이 있습니다. 넘어질 때 손으로 바닥을 잘못 짚으면 손목 부위 골절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빙판길에서 넘어진 후 통증이 느껴지거나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손상 정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골절은 X-ray 촬영으로도 진단할 수 있지만, 미세골절이나 척추압박골절 등은 CT 또는 MRI 정밀검사를 통해 골절 여부와 주변 조직 손상 정도를 파악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게 좋습니다.

낙상을 예방하기 위해선 눈길이나 빙판길을 피하고 보폭을 좁게 한 후 무게 중심을 앞에 둔 채 걷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할 때는 장갑을 착용해,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걷지 않도록 합니다. 또 골밀도 진단기를 통해 골밀도를 파악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골다공증 유무에 따라 낙상으로 인한 골절 위험도가 다르고, 치료 효과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우리본정형외과 김경환 원장은 " 미끄러져 넘어질 경우 너무 넘어지지 않으려 버티지 말고 머리를 보호하며 무릎을 구부려 주저앉는 것이 좋다"라며 "고령자의 경우 평소 운동을 통해 근력을 강화하고 유연성, 균형 감각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하였습니다.

출처: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1/20/202101200290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