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질환

관절질환에 대한 풍부한 임상겸험으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우리본정형외과
관절질환

어깨부터 발까지 사지 관절의
질환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통풍관절염

통품관절염은 요산의 농도가 높아짐에 따라 관절에 결절이 침착 되어
관절을 파괴하고 통증을 유발하게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퓨린의 대사 산물인 요산(uric acid)의 혈중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 결절이 생성대고 인대나 관절에 침착하게 됩니다. 관절에 결절이 침착 되어 관절을 파괴하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를 통풍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원발성 통풍과 퓨린을 과다 생성하는 질환에 의한 이차성 통풍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새우젓 동물 내장 맥주 등 퓨린이 많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 요산이 과다 생산되고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배출이 되지 않아 고요산 혈증이 생기게 됩니다. 급성통풍성염증 발생시 (주로 발가락 발 무릎관절) 통풍성염증을 줄여주는 약제(콜키신)로 조절할 수 있으며 염증이 완화된 이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식이요법 및 요산 배설을 촉진시키는 약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통풍관절염의 증상

통풍 관절염은 초기의 경우 한 군데의 관절, 특히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등에서 급성 관절염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특히 엄지발가락은 전 통풍 환자의 90% 이상에서 침범하기 때문에 가장 특징적으로 침범되는 관절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통증이 발생해도 일주일정도 지나면 없어지고 그 후에는 일상생활에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초기에는 재발의 빈도가 낮으나, 시간이 갈수록, 혈중 요산치가 높을수록 재발의 횟수가 많아지게 됩니다.

이외의 환자는 심한 여롸 함께 여러 군데의 관절에서 동시에 통증이 느껴지는 다발성 관절염의 형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팔꿈치, 손가락과 같은 부위까지도 침범할 수 있습니다.

통풍관절염의 치료

통풍은 일과성으로 올 수도 있으나 대부분 유전적 소인에 의한 것으로 요산 생성과 배설을 조절하는데 치료의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통풍은 당뇨보다 조절 하기는 쉬우나 방치할 경우 심혈관 및 신장에 매우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있어 반드시 치료 받으셔야 합니다. 적절한 음식 조절과 투약을 지속하면 통증 발작 없이 잘 지내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본원에 방문하시면 더욱 다양한 정보
정성 가득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본정형외과는 언제나 여러분의 건강을 생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