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질환

고질적인 척추질환, 우리본정형외과가 시원하게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우리본정형외과
척추질환

척추질환으로 고생중이시라구요?
우리본정형외과가 시원하게 해결해드립니다.

척추 변형

측만증은 척추가 회전 변형되며 정상 만곡의 위치가 이동하여
척추의 정상 발란스가 변하는 질환입니다.

청소년 측만증은 특발성으로 발생하는데 특발성이란 말은 말 그대로 원인이 명확치 않다는 말입니다. 여러가지 원인들이 제시 되고 있으나 확립된 원인은 없으며 주로 여아에 호발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측만증은 척추가 회전 변형되며 정상 만곡의 위치가 이동하여 척추의 정상 발란스가 변하는 질환으로 무엇보다 조기 발견과 진행 방지가 중요합니다. 대개 환아 본인 보다 부모님에 의해 발견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세의 이상이 보이는 경우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 측만증의 치료

변형의 정도가 미미한 경우 추시 검사를 하며 경과를 지켜보며 스트레칭이나 운동 치료 등을 병행하여 바른 자세와 신체 밸런스를 유지해야 하며 진행이 명확할 경우 보조기 착용으로 추가 변형을 막아 줘야합니다. 변형이 심하여 하지 등 다른 신체 부위에 변형을 일으키거나 내부 장기 성장에 지장이 예상 된다면 성장기 말쯤 교정 수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청소년 측만증 교정 수술 전후

청소년 측만증 교정 수술 전후

척추에 대한 흔한 궁금증

  • 척추병은 다 수술 해야 하나요?

    척추병의 거의 대부분은 충분한 휴식과 안정으로 호전됩니다. 약물이나 물리치료에 반응이 없고 생활이 안될 정도의 통증이 지속될 경우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 척추 수술하면 병신 된다고 주변에서 말립니다.

    이전 현미경이나 내시경 등의 미세 치료 도구가 발달되지 않고 MRI등의 영상진단 장비가 없었던 경우에 병변으로 의심되는 부위를 광범위하게 절개하여 치료함으로 수술 후 후유증이 남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 말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현대에는 최소 6단계이상의 진단 검사로 가장 원인이 되는 병변을 찾아내어 내시경 등의 장비로 치료 시 정상 조직 손상을 최소로 하여 후유증이 혁신적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엑스레이(X-ray), 씨티(CT), 엠알아이(MRI) 왜 다 찍어야 하나요. 제일 비싼 엠알아이만 찍으면 되는 거 아닌가요?

    각각의 검사 목적이 다릅니다. 엑스레이는 척추를 움직이며 찍을 수 있어 전체적인 밸런스와 불안정성 유무를 보고, 씨티(전산화 단층촬영; CT)는 뼈와 연부조직을 잘 분간하여 볼 수 있어 탈출된 디스크가 연성인지 경성인지 구분에 도움이 되며 일부 종양의 성질을 구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엠알아이(자기공명영상; MRI)는 현재까지 개발된 검사법 중 가장 안전하고 정확하며 척추뿐 아니라 전신적으로 유용합니다. 척추에서는 아주 작은 추간판 탈출증도 발견할 수 있고 종양이나 숨겨진 골절의 판정에도 유용합니다.

  • 디스크 수술했는데 재발 했어요. 수술이 잘못된 것 아닌가요? 한번에 다신 재발 안하게 해주는게 좋지 않아요?

    추간판은 척추 사이에서 완충 역할을 하는 연골의 일종입니다. 신경을 누르는 탈출 추간판조직만 제거하고 나머지 추간판은 완충 역할을 위해 남겨 놓아야 하며 생활하다 보면 다시 나와 누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재발이라고 하기 보다는 새로 생긴 것으로 보는게 합당합니다. 디스크를 다 제거하고 인공뼈나 인공디스크를 넣어주면 다시 추간판이 탈출 되어 신경을 누르지 않으므로 재수술의 걱정은 없겠으나 움직일 수 있는 척추 분절을 고정하는 것은 상하 다른 분절에 일을 더 던져주는게 되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고정술은 더 이상 추간판이 남아있지 않거나 불안정이 심할 경우 고려해야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본원에 방문하시면 더욱 다양한 정보
정성 가득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본정형외과는 언제나 여러분의 건강을 생각하고 있습니다.